인지 및 학습이 지체된 아동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-인지발달이 늦고 이해력이 부족한 장애아동
- -취학 전 기초학습 개념이 필요한 장애아동
- -주1 ~ 2회, 회당 50분(부모면담 포함)
- -교육진단검사
- -기초학습기능검사
- -기초학력검사
감각통합 과정에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감각을 조직화하고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-발달지연을 보이는 장애아동
- -감각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예민하거나 둔감하여 감각 조절이 어려운 장애아동
- -운동계획과 실행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아동
- -감각 및 신경 손상을 입은 아동(시각ㆍ청각장애 등)
- -주1 ~ 2회, 회당 50분(부모면담 포함)
- -DDST-Ⅱ
- -DTVT-2
- -Purdue pegboard test
- -Baley Scale of InFant Development-Ⅱ
- -MVPT-Ⅲ
- -DeGangi-Berk Test of SI
장애아동의 운동성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소그룹 체육 프로그램으로 장애아동들이 성취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-운동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장애아동
- -신체발달이 늦는 장애아동
- -신체조정능력이 부족한 장애아동
- -또래아동과 어울리지 못하는 장애아동
- -잘 넘어지고 걸음걸이가 부정확하여 바른 자세 교정이 필요한 아동 등
장애아동의 사회성 및 정서발달 촉진을 돕는 심리치료로 장애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정서와 감정 등을 표현하고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-감정ㆍ정서적으로 불안한 장애아동
- -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장애아동
- -부모ㆍ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동
- -기타 행동문제, 정서문제, 심리문제를 가진 장애아동
- -K-WPPSI(한국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)
- -K-WISC-Ⅲ(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)
- -PTI(유아 아동용 그림 지능검사)
- -BGT(벤다 게슈탈트 검사)
- -SMS(사회성숙도 검사)
- -CARS(아동기자폐증평정척도)
- -KRRC(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)
- -CAT(아동용 주제통각검사)
- -TAT(주제 통각검사)
- -SCT(아동ㆍ청소년용 문장완성검사)
- -Rorschach(로샤 잉크반점검사)
- -K-MFFT(한국아동충동성검사)
장애아동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돕는 심리치료로 장애아동들이 미술을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정서와 감정 등을 표현하고 소근육 조절능력 등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-감정ㆍ정서적으로 불안한 장애아동
- -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장애아동
- -부모ㆍ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동
- -기타 행동문제, 정서문제, 심리문제를 가진 장애아동
- -K-WPPSI(한국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)
- -K-WISC-Ⅲ(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)
- -PTI(유아 아동용 그림 지능검사)
- -BGT(벤다 게슈탈트 검사)
- -SMS(사회성숙도 검사)
- -CARS(아동기자폐증평정척도)
- -KRRC(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)
- -CAT(아동용 주제통각검사)
- -TAT(주제 통각검사)
- -SCT(아동ㆍ청소년용 문장완성검사)
- -Rorschach(로샤 잉크반점검사)
- -K-MFFT(한국아동충동성검사)
장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으로 장애아 가족으로 겪게 되는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장과 성숙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-양육스트레스로 힘든 장애아의 보호자
- -가족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아동의 보호자
- -자기성장과 성숙에 관심 있는 장애아동의 보호자
- -MMPI-2(성인용 다면적 인성검사 개정판)
- -MMPI-A(청소년용 다면적 인성검사)
- -SCT(성인용 문장완성검사)
- -BDI(벡의 우울 척도)
- -MBTI(성격유형검사)
- -스트롱직업흥미검사(성인용)
- -적성진단검사(성인용)